재외국민등록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본문

<재외국민 등록 안내>


안녕하십니까? 주바르셀로나총영사관입니다. 재외국민 등록과 관련하여 안내 드립니다.


· 재외국민등록의 대상은 '외국의 일정한 지역에 계속하여 90일 이상 거주 또는 체류할 의사를 가지고 해당 지역에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 (외국 시민권자는 제외)입니다. 외국에 거주 또는 체류하는 우리 국민을 관할 재외공관에 등록하도록 하여 재외국민의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재외국민의 국내외 활동의 편익증진, 행정사무의 적정한 처리, 기타 재외국민 보호정책의 수립에 이바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그 등록은 법적의무 사항입니다.


· 재외국민등록은 거주지의 관할 공관(대사관, 총영사관, 분관 또는 출장소)에 신청서를 등록해 당인의 여권사본(인적사항 및 한국 출국 스탬프, 거주국 입국 스탬프, 유효한 비자 포함) 1부와 함께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송부등의 방법으로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재외국민등록은 본인이 하는 것이 원칙이나 세대주 또는 세대주에 갈음하는 자도 대리로 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단, 우편 신청은 본인만이 신청 가능)


· 재외국민등록은 주소 또는 거소를 정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거주지 관할공관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신청서의 우편 팩스 송부 또는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재외국민등록 후 주소지변경 등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에는 관할공관에 변경신고를 하여야 하며, 등록자가 거주국가를 변경하여 관할공관을 달리하게 되는 때에는 변경이 있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새로운 조소 또는 거소를 관할하는 공관에 이동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재외국민등록 신청

https://www.mofa.go.kr/www/pgm/m_3448/uss/overseas/overseas.do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건 / 1페이지